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웹팩 기본개념
- 항해99 사전스터디
- 웹 크롤링
- 리액트 메모
- 리액트
- toggle-btn
- 자바스크립트 엔진 v8
- 코어자바스크립트
- next js
- 테스트 코드 툴 비교
- 함수형 프로그래밍 특징
- 리덕스
- v8 원리
- 타입스크립트
- 항해99 부트캠프
- jwt
- JS module system
- 항해99
- 렌더링 최적화
- 리액트 메모이제이션
- chromatic error
- 항해99 미니프로젝트
- Js module
- 알고리즘
- 리액트 렌더링 최적화
- js배열 알고리즘
- FP 특징
- 실행컨텍스트
- gql restapi 차이
- this
- Today
- Total
Jaeilit
내 사이트 더 많이 노출 시키기(SEO) 본문
문제
사이트 배포 할 때 메타 데이터들을 작성하고 SEO를 위해서 robots와 sitemap을 작성하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해주었지만 생각보다 유입이 없고 검색에 대한 노출이 없고 노출이 없다보니 당연히 CTR 클릭수도 없었다.
무엇이 문제일까?
첫번째로는 트래픽적인 요소도 무시못할테니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노출되고 유입이 생기면서 어느정도는 해결 될 줄 알았지만 지금 한달이 훨씬 지난 시점인데도 나아지지 않았다.
마케팅적인 활동이 부족했다면 인정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사이트는 아직 개발중인 단계이기 때문에 홍보를 생각하지 않았다. 근데 무슨 트래픽을 원하냐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하루에 100명 1000명을 바란 것이 아니라 유입경로라던지 노출 횟수 등 SEO 적용이 잘 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했다.
두번째로 유추 해볼 수 있는 문제는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개발 중인 사이트라 아직 보여줄 컨텐츠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루트 페이지('/')는 비워두고 판매점에 관한 store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를 시켜놔서 루트 페이지의 부재가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세번째로는 지금 메타 데이터들이 SEO 친화적이지 않는가? 이다.
메타 데이터 수정해보자!
개발에 집중하여 루트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건 메타 데이터의 수정이기 때문에 하나씩 수정해보도록 한다.
1. 타이틀 수정
판매점 페이지의 타이틀이 로또헌터 | 전국 로또 판매점 이었는데, 로또 판매점 - 로또헌터로 변경해주었다.
검색엔진 크롤러는 중요한 앞 부분을 먼저 처리하기 때문에 서비스 명과 바꿔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만약에 서비스 명이 앞으로 온다면 크롤러가 서비스 명을 먼저 인식하게되어, 뒤의 페이지 명인 로또 판매점이 중요한 정보라고 인식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보여져야 할 중요한 키워드인 로또 판매점을 타이틀 앞 부분으로 배치하여 순서를 바꿨고 서비스 명이 없는 사이트들도 있었지만 나는 빼지않고 뒤에 배치해두었다.
다른 사이트 타이틀 예시
- 네이버 스포츠 -> 스포츠홈:네이버 스포츠 (서비스 명이 뒤인 경우)
- opgg 챔피언 리신 페이지 -> 리신 빌드 - 승률 기반 추천 룬, 아이템 ~~ (서비스 명이 없는 경우)
2. 디스크립션
기존 - "로또헌터 - 로또 분석번호 제공 및 당첨번호 조회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로또헌터에서 당첨을 노리는 헌터가 되어보세요"
변경 - "로또6/45 당첨번호와 로또 판매점, 당첨 지역 등 다양한 로또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디스크립션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사이트의 간략한 설명으로,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기존에는 서비스 명을 앞에 배치해두고 뒤에 설명을 포함하는 구조로 검색 엔진에 효율적이지 않고 또, 키워드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는 느낌도 있습니다. 문구 자체가 컨텐츠의 이해도도 떨어진다고 판단해서 로또6/45, 당첨번호, 로또 판매점, 당첨지역, 로또 정보, 커뮤니티 서비스 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재구성했습니다. 디스크립션의 변경으로는 아무래도 검색 이후에 노출되는 서비스의 설명이기 때문에 노출 빈도보다는 노출 시 사용자의 이목을 끌고 더 높은 클릭률(CTR)을 기대 할 수 있다.
3. 키워드 변경
기존 키워드 - "LOTTO,로또,로또헌터,로또 이번주,로또 당첨번호,로또 분석번호,로또 예상번호,로또 번호,로또 당첨번호 확인,로또 당첨번호 조회,로또 판매점,로또 당첨지역,로또 복권당첨번호 안내,로또1153회,로또1154회,로또1155회"
변경 키워드 - "로또,로또/645,동행복권,로또헌터,로또번호,로또당첨번호,로또예상번호,로또분석,로또당청금,로또당첨지역,로또 이번주 당첨번호,로또 1등 당첨번호,로또 판매점,로또1153회,로또1154회,로또1155회"
메타태그 키워드는 SEO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과거 이야기고 현재는 검색엔진의 발달로 더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과거보다는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현재 구글은 키워드보다 웹 페이지의 성능, 실제 콘텐츠, UX, 링크 같은 실제 페이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구글 이외에 다른 검색엔진은 아직 키워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충 작성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키워드는 실제로 사용자가 검색할 검색어들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 데이터랩 등 내 사이트의 주제를 검색해서 어떤 연관 검색어들이 떠오르고 있는지 파악해서 추가해두는 것도 도움이 되고, 키워드를 무작정 늘리기보다는 15~20개 사이로 압축하여 나열하는 것을 권장한다.
4. Sitemap
사이트 맵은 검색 엔진 크롤러에게 사이트의 구조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선순위를 둬서 중요한 페이지들을 구분 할 수 있고 자주 업데이트 되는 페이지들에서는 크롤링 빈도를 조절할 수 있다. (priority, changeFrequency)
효율적으로 사이트맵을 관리하기 위해서 계층적 구조를 두고 /store/sitemap.xml, /round/sitemap.xml 처럼 각 섹션별로 독립적으로 관리하도록 했다. 동적으로 생성되는 페이지가 많거나 URL이 많은 규모가 큰 사이트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끝으로
수정한 sitemap은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주기적으로 크롤링 할테지만 수동으로 색인을 요청할 수 있으니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기도 하다. 간혹 방화벽 설정 때문에 크롤링 봇이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점을 유의해야한다.
메타 데이터와 사이트맵을 SEO친화적이게 수정했으니 또 어떻게 반응이 올지 지켜봐야할 것 같다.